아침에 실눈곱이 낀다면…눈곱으로 하나로 알 수 있는 놀라운 건강적신호

Follow Me

250x250
반응형
728x90
반응형
728x170

눈곱은 눈의 삼출물이나 그것이 마른 것으로,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대부분 노란색의 끈적끈적하고 딱지 같은 형태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눈곱을 더럽다고 생각해 바로 떼어버리곤 한다. 그런데 눈곱은 예상외로 우리 눈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특히 눈곱의 양이 갑자기 지나치게 많아지거나, 평소와 다른 농도나 색깔을 보인다면 안과 질환 증상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떠한 원인으로 이런 눈곱이 생기는 것일까? 오늘은 퀴즈를 통해 눈곱으로 체크하는 눈 건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침에 일어났을 때 투명하면서 실같이 길고 가느다란 눈곱이 끼는 사람이 있다. 이럴 경우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얇고 길면서 끈적끈적한 실눈곱은 눈이 건조한 상태라는 뜻이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해 생기는 질환으로, 눈물이 말라 건조해지면서 안구 표면이 쉽게 손상된다.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눈이 시리고 건조하며 이물감과 피로감을 자주 느낀다. 건조한 환절기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 가장 보편적인 치료방법은 인공 눈물 점안이며 다른 질환에 의해 눈물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원인 질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장기간의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을 피하고 업무 중 틈틈이 눈을 감고 휴식하는 것이 좋다.

눈이 충혈되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세균성 결막염이나 각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결막염과 각막염이 있으면 끈적거리는 누런 눈곱이 함께 끼곤 한다. 눈에 세균이 침입하면 급성 감염이 일어나는데, 이때 세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의 분비물량이 많아져 평소보다 누런 눈곱이 자주 끼는 것이다.

세균성 결막염이나 각막염은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넣으면 쉽게 치료된다. 치료를 미뤄 감염 증상이 악화하면 통증이 계속되고 약물치료로 잘 낫지 않을 수 있다. 또 후유증으로 각막상피 혼탁이 생겨 시력이 저하될 수 있어 이른 시일 내에 안과를 찾는 것이 좋다.

 

누렇고 딱딱한 고름 같은 눈곱과 함께 눈꺼풀이 단단해지는 다래끼. 눈에 다래끼가 생기면 이런 증상과 함께 눈이 깜빡일 때마다 불편함을 호소하게 된다. 다래끼는 속눈썹 모낭이 포도상구균에 의해 감염되고 마이봄샘이 막혀서 염증을 발생시킨다. 주로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생겨난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세균이 많은 손으로 눈을 비비다 보면 다래끼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다.

거품처럼 하얀 눈곱이 눈 속이 아닌 눈꺼풀 위나 속눈썹에 자꾸 낀다면 눈꺼풀염이 아닌지 생각해볼 수 있다. 눈꺼풀염은 눈꺼풀의 피부와 속눈썹의 기름샘을 세균 및 노폐물이 막아 발생한다. 대개 면역체계가 약해져 생긴다.

또한, 눈곱과 함께 눈물 흘림, 눈꺼풀 부종, 이물감, 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염증에 의한 눈꺼풀염이라면 스테로이드나 점안액과 안 연고를 사용해 치료하고, 감염이 원인이라면 항생제를 통해 치료한다.

 

맑고 투명한 눈곱이 눈물처럼 흘러내린다면 바이러스성 결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며 통증, 출혈, 잦은 눈곱, 눈물 흘림,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혹시 모를 세균 감염 대비를 위해 항생제 안약을 넣기도 한다. 드물지만 결막염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각막상피가 벗겨지기도 하는데, 이때는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전염성이 있어 집단생활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알레르기 결막염이나 세균성 결막염, 눈꺼풀염 등은 평소와 다른 많은 양의 눈곱을 끼게 하는 대표적인 안과 질환이다. 이런 질환으로 눈곱이 심하게 꼈을 때는 절대 손으로 직접 떼면 안 된다. 예민해지고 약해진 눈 주위를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면, 2차적인 세균 감염이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는 감염 위험이 없는 차가운 식염수를 활용해 눈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식염수가 없을 때는 깨끗한 면봉이나 휴지에 물을 살짝 묻혀 제거하거나 티슈 등을 활용해 최대한 접촉을 피하는 방법으로 눈곱을 떼어내는 것이 좋다. 만일 눈꺼풀에 눈곱이 말라붙어 눈을 뜨기 어렵다면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몇 분 정도 대고 있으면 쉽게 눈을 뜰 수 있다.

Post navigation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세로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