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방 끝날거야, 우리 곧 만나자”…뇌사 빠져 장기기증 하러가는 딸에 엄마가 한 마지막 인사

Follow Me

728x90
728x170

 

장기이식 코디네이터의 안타까운 고백을 했다.

지난 11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1초의 승부사 특집이 진행돼 다양한 직업을 가진 이들이 출연한 바 있다.

이날 방송에서는 기증자와 수혜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신혜림 씨가 등장했었다.

신씨는 “국내 장기이식 대기자가 4만 명 정도 된다. 굉장히 많으시다”라며 “이식 가능한 장기는 간, 신장, 심장, 폐, 소장, 췌장이 있다. 장기별로 골든타임이 다르다”라고 말했다.

언제나 기증을 권유하거나 언급하는 입장인 신씨는 “뇌사 환자 분들에 대한 기증을 유족들에게 권유할 수가 있다”며 “기증에 대해 제가 감히 권유해야 하는 입장이다. 어려운 자리를 매번 겪어야 한다”고 속내를 꺼냈다.

신씨는 “그런 자리가 너무 힘들다. 상담하는 그 순간 수만 가지 생각을 한다. 이 단어를 뱉어도 되나 싶다. 정적이 되게 많은 상담이다. 다 조심스럽다, 살얼음판 같이 조심스럽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도 신씨는 자신의 처지를 토로하기보다 “그중에서 가장 힘들지 않은 사람이 나일 것”이라며 의연한 태도를 보여줬다.

신씨는 수술실 앞에서 기증자 가족을 마주쳤을 때를 회상하며 이야기를 꺼냈다.

15살 정도의 여학생이 뇌사 판정을 받았고 부모님은 어렵게 장기기증을 동의한 일이 있었다.

장기를 가지러 간 수술실 앞에서 신씨는 부모님을 마주쳤고 부모님이 수술실로 들어가는 딸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는 것을 우연히 듣게 되었다.

어머니는 아이의 얼굴을 감싸고 볼을 마주 대고 “금방 끝날 거야, 그리고 우리 나중에 좋은 곳에서 만나자”라고 인사하는걸 들었다.

신씨는 “수술 들어가기 직전에 전 의료진이 기도를 드리면서 조심스럽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서 다 같이 묵념하고 있다”고 덧붙이며 기증자 가족에게 감사함을 표현했다고 전했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